마케팅 기본 공식에 대해 알아보자.
이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고 가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기본 공식입니다. 사실 기본적이라고 하지만 많은 전공자와 각 회사의 마케팅 담당부서의 사람들은 이 마케팅 기본 공식이 뭔지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에 돈을 지불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난처해지는데요. 기본적이지만 이 기본을 모르고 임한다면 성과가 나지 않았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마케팅을 이제 시작하는 여러분들은 이 마케팅 기본 공식에 대해 잘 알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부터 외워봅시다. 마케팅 기본 공식은 노출수*클릭률*전환율*객단가=매출입니다. 자 머릿속에 잘 집어넣으시길 바랍니다. 노출수, 클릭률, 전환율, 객단가를 모두 곱하면 매출이 되는 것입니다. 먼저 노출수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뭐를 판매하던지 노출이 먼저 돼서 잠재적 고객들에게 먼저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노출을 만드는 방법에는 광고가 있겠지요. 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이 노출수를 올리시기 바랍니다.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예산의 문제로 폭발적으로 광고를 하기 어렵다면 sns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마케팅 기본 공식에서 SNS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이제 처음 마케팅 시작하는 여러분들께 sns채널을 키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ns는 돈도 안 들고 팔로워로 하여금 여러분들께 꾸준히 신뢰를 쌓게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여러분들이 판매하자고 하는 분야를 관심 있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그럼 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짜 정보를 알려주며 신뢰를 쌓고 채널을 키워나가세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며 계속 꾸준하게 노출이 된다면 그 사람은 여러분의 팬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 팬은 여러분을 신뢰하고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여줄 것입니다. 후에 이와 관련된 sns마케팅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럼 끝일까요? 아닙니다. 노출수가 10만이 된다 한들 클릭률이 0이 돼버리면 많으 노출수도 아무 의미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바로 후킹과 카피라이팅을 신경 써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잠재 고객으로 하여금 궁금증을 일으키고 안 누를 수 없는 멘트를 하라는 말인데요. 예시를 들어보면,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 있습니다. 그 부모님은 아이가 자라나며 키가 쑥쑥 자라길 원하며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 매일 우유 먹기 혹은 밤 10시 이전에 취침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본인의 아이에게 권장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이곳저곳 서칭을 하며 알아볼 것인데요. 여기서 여러분의 광고를 띄우며 '키 안크는 우리 아이, 사실 이것이 문제였다. 믿고 있던 우유의 배신' 이런 후킹멘트를 쓴다면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의 입장에서 안 눌러볼 수 없을 것입니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동시에 본인이 하고 있던 것이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그 문제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후킹의 예시인데요. 여러분들도 일상생활을 하시며 수많은 카피라이팅과 후킹에 노출되고 있으며 나도 모르게 그 후킹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카피라이팅에는 정해진 방법이 없으며 모두 마케터의 재량이며 역량입니다. 그러니 이 분야를 공부하는 여러분들은 지금부터라도 많은 카피라이팅의 예시를 보고 참고하며 글을 써 나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전환율입니다. 자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도 되었겠다. 좋은 후킹으로 클릭율도 높였겠다. 그다음은 전환율을 신경 써야 합니다. 전환율을 높이려면 신뢰를 주는 것과 고민할 단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본 사람들은 무엇을 보고 신뢰를 할까요? 리뷰, 별점, 후기. 판매개수와 같은 것들이 중요합니다. 상세페이지에 들어와 보니 정작 아무 리뷰도 없고 별점도 낮은 상품이라면 고객들이 구매를 하고 싶을까요? 아닙니다. 높은 별점과 좋은 후기 그리고 높은 판매수를 본다면 처음 본 고객이라도 이미 경험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고 여러분의 상품을 믿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십시오. 그래서 많은 회사에서 좋은 리뷰와 별점에 관심을 두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 마케팅으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으며 앞에 말씀드린 SNS채널을 키우는 것도 그 채널의 주인을 오래 봐왔고 신뢰를 하기 때문에 높은 전환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단계를 줄이는 것인데요. 사람들은 후킹멘트에 이끌려 들어오더라도 고민을 계속할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할 틈을 주지 마십시오. 여러 초보 마케터들이 광고를 잘하고 후킹도 잘해놓고서 중간 단계를 계속 만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해서 상품을 판매하는데 광고를 누르고 나니 블로그로 이동하고, 카페로 이동하고, 그다음에야 상세페이지에 도달하는 실수를 저지를 사람이 있습니다. 각 단계마다 이동을 하며 사람들은 계속 고민을 해야 하고 망설이게 될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할 틈도 주지 말고 바로 구매 전환으로 유도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은 객단가인데요. 말 그대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입니다. 여러분들의 상품을 어느 가격대에 포지셔닝을 시킬지도 잘 고민하여야 합니다. 주로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이 자신의 상품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 고가의 가격을 매기거나, 일당백 전략을 이용하려 너무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실수를 합니다.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고 여러분들의 상품이 다른 경쟁사와 어떤 다른 점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어필하여 적절한 객단가를 받아내십시오. 이 모든 것들이 합쳐지면 매출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의 상품이 매출이 낮다고 한다면 각 단계마다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높여주면 됩니다. 노출수가 낮다면 더 많은 광고를 하여 노출시키려 하고, 클릭률이 낮다면 후킹과 카피라이팅이 잘못된 것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전환율이 낮다면 구매 고객의 후기를 쌓으려 노력하고 입소문 마케팅을 시도하고, 그 모든 것이 완벽하다면 객단가를 높여주면 됩니다. 어느 한 단계라도 높여준다면 자연스럽게 매출이 오르는 것입니다. 종종 마케팅 기본 공식을 모르고 마케터들이 실수를 저지르고는 하는데요. 이미 노출이 충분하고 후킹이 잘 되지 않아 클릭률이 낮은 것인데 이를 잘 파악 못하고 노출 잘 되는 광고를 바꾸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는 여러분들은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마케팅 기본 공식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외워봅시다. 마케팅 기본 공식이란 노출수*클릭률*전환율*객단가=매출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이 마케팅 기본 공식을 꼭 숙지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