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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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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퍼포먼스 마케팅 이미지
퍼포먼스 마케팅 이미지

평소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사용하며 뜨는 여러 광고를 보시고 혹하신 적이 있나요? 지금 시대는 수많은 온라인 광고에 노출된 마케팅에 sns를 필수로 이용하는 시대입니다. 여러분들이 무심코 보고 구매까지 한 그 광고가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 종류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쉽게 말하자면 온라인에 광고를 하는 모든 것이고 ,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하자면 마케터가 어떠한 액션이나 성과를 목표로 설정하고 그 성과를 유도하고 액션을 목표로 업무 진행을 하는 마케팅입니다. 성과 중심의 마케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의 광고들을 살펴보자면, 어떠한 사람이 관심 있는 분야를 인터넷에서 서칭 해서 그와 관련된 정보와 내용을 얻음과 동시에 관련된 광고에 노출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잠재적인 소비자가에게 이러한 퍼포먼스 마케팅의 광고가 노출된 고객들을 구매로 전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상품에 도달하고,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분석데이터를 만들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이어갑니다. 이러한 기법의 목적은 구매 전환이 목적일 수 있고, 클릭 혹은 구독, DB가 목표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광고 대행사에 외주를 요청한느 방법으로 많이 진행됩니다. 클릭과 DB에 목표를 둔다면 CPC나 CPI 등을 맞춰 나가며 조절을 할 것이고, 구매나 구독이 목표라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를 향해 계속 광고를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여러분들에게 이 내용은 필수적으로 알고 지나가야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는 분명한 장, 단점이 존재합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적은 비용으로도 명확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엔진과 SNS에는 어느 정도 정해진 단가 선이 존재합니다. 그 단가를 보고 본인의 광고비용을 생각하여 집행하면 되는 것이고, 소액으로도 광고 진행이 가능해 각자 본인에게 알맞은 광고 유형과 단가를 찾으면 됩니다. 두 번째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이 되기에 광고를 집행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본인의 광고의 문제점을 빠르게 개선해 나갈 수 있어 잘 다듬어진 광고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분석을 할 수 있고 본인의 광고 과정의 문제점을 살피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광고의 상세페이지를 방문하였는데 같은 유입으로 몇 주째 방문되고 있는데 점점 체류시간이 낮아진다면 상세페이지를 수정해 나가는 등의 개선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광고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그 성과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해 빠르게 문제점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본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장점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가 되니 관련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께 제가 꼭 알고 가라고 말씀을 당부드리는 이유입니다. 물론 좋은 장점이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이 없을 수는 없겠죠? 첫번쩨 단점은 장점과 연결이 되는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확실한 성과를 얻는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가 과열이 되어 광고 효율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 효율을 생각하기에 광고를 하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효율을 목표로 하는 방법이기에 사람들이 보는 많은 곳에 노출이 되고 좋은 클릭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자극적인 카피라이팅과 후킹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에 노출되면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져 브랜드 이미지가 하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전략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간편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검색엔진 노출 광고가 있는데요. 구글 애즈와 네이버 애드포스트등에 본인이 목표로 하는 키워드와 단가를 확인 후 입찰하고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광고로 검색엔진 특성상 잠재적 구매자가 검색하기보다는 원하는 물건이 있어 검색해 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고 본인의 상품을 판매하는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클릭이 기반이면 CPC가 되는 것이고 구매 전환을 목표로 하면 CPI 혹은 CPA가 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전략은 구매를 목표로 하고 검색을 해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효율이 좋은 광고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인플루언서 전략입니다. 상당한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에게 광고비를 지불하고 협업을 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는 상품의 관련시장과 관계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며 그 팬들과 팔로워들을 타깃으로 광고를 하는 전략입니다. 이외에도 제휴마케팅, 콘텐츠 마케팅과 같이 더 다양한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이 존재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퍼포먼스 마케팅을 모두 이해하고 두 가지 전략을 충분히 이해하신 다음에 그 이후의 다른 전략들을 구글링 하여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여러분들이 나중에 개인 사업을 하거나 자영업을 할 때 필수로 하게 될 것이고 여러분들이 마케터가 된다면 가장 많이 의뢰를 받는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이 의뢰자가 되든 판매자가 되든 현명하게 움직여야 하니 퍼포먼스 마케팅을 충분히 이해하고 남들에게 설명을 할 수 있을 정도를 목표로 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의 광고 흐름을 잘 파악하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마케팅 전문지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